녹수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2018-128. 머릿니 예방 안내문
작성자 김규랑 등록일 18.06.22 조회수 375
첨부파일

 최근 계절적인 요인 및 위생관리 요인으로 머릿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 우리학교에서도 머릿니 있는 학생이 발견되었습니다. 머릿니는 집단생활을 하는 소아 및 초등학생들을 중심으로 감염되기 쉬우므로 보내드리는 머릿니 예방 교육 자료를 참고하시어 머릿니가 생기지 않도록 개인위생관리에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. 보통 귀 뒤쪽 두피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서캐(알)이 붙어있으므로 확인하시어 안내문에 따라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.

 머릿니 퇴치방법
1. 머릿니 전파경로
   머리끼리 서로 닿거나, 모자, 머리띠, 머리빗을 같이 사용하면 전염될 수
   있고, 머릿니는 사람에게 떨어져 나오면 몇 분 견디지 못하고 죽습니다.
2. 머릿니의 알과 비듬 등 다른 것과의 구별
 ★머릿니의 알(서캐)는 머리카락에 단단하게 붙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.
  - 곤충의 한 종류로 사람의 두피, 모발, 모공 등에 붙어 우리 몸의 피를 빨아먹고 삽니다.
-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빠르게 감염되며, 신속히 제거하지 않으면
   짧은 시간에 따르게 번식하게 됩니다.
- 머릿니는 성충인 경우 생존기간이 평균 30일이며 암수 모두 2시간 간격으로
  피를 빨고 암컷1마리는 하루에 8~10개의 알을 낳아 번식력이 매우 빠릅니다.
- 머릿니 알은 서캐라고 부르는데 보통 귀 뒤쪽 두피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붙어있습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‘머릿니’관리

◈ 약제를 구입하여 퇴치해야 합니다.(병원처방 또는 약국에서 구입) - 중요!
 ✿ 머릿니가 있다면 약국에서 머릿니 약(샴푸, 훈증 타입)을 사서 사용합니다.(병원처방 또는 약국 구입 가능)
    (1회 사용으로 대부분 머릿니가 제거되고 재사용 시 10일 후에 사용가능)
 ✿ 머릿니 약은 서캐는 잘 죽이지 못하니 서캐 (알) 은 손이나 참빗으로 제거해 줍니다.
 ✿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넣어 세탁하고, 베개와 이불은 세탁과 일광소독을 합니다.
 ✿ 형제나 자매 중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가족들도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가족들도 확인, 치료 합니다.
 ✿ 머리를 매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. 비를 맞고 난후에는 반드시 드라이로 머리를 말립니다.
 ✿ 완전한 치료법은 서캐알을 참빗으로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.
 ✿ 머리는 짧게 자릅니다.
 ✿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.
 ✿ 친구라도 빗이나 수건, 모자 등은 따로 사용합니다.
 ✿ 쓰던 빗과 솔은 뜨거운 물에 10분간 담가놓아 재감염 되지 않도록 합니다.
 ✿ 아동이 집에 돌아오면 잘 씻는 습관을 들여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 



이전글 2018-129. 2018 초등 4~6학년 중국어교실(심화과정) 대상자 모집
다음글 2018-126 2018학년도 생존수영 수업 안내